[농민신문]수의사 처방 항생제 20종→40종 확대
작성일 : 16-08-18 10:27
조회 : 4,424  

수의사 처방 항생제 20종→40종 확대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확정!

 수의사의 처방 대상 항생제를 대폭 확대하고, 감기에 대한 항생제 처방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11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 등을 포함한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2016~2020년)’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가축 사육이나 물고기 양식 때 사용하는 항생제를 통합 감시·관리하고, 항생제 내성균의 발생과 확산의 주범으로 꼽히는 의료기관 내 항생제 남용을 줄이는 게 뼈대다.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축산물을 통한 항생제 내성균 발생·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수의사의 처방 대상 항생제를 현재 20종에서 2020년까지 40종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며, 농장 단계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의 항생제 요건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기준 44%인 감기 항생제 처방률을 2020년까지 22%로 줄이기로 하는 등 항생제 처방이 많은 감기 등 상·하기도 질환에 대해서는 항생제 사용 지침을 개발, 배포할 방침이다.

 서륜 기자 seolyoon@nongmin.com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